대문

Professor Ho's Wiki Site

새로운 서비스는 한글 서비스 http://blogk.modulestudy.com
New English service is on http://blog.modulestudy.com


위의 내용은 웹기반 마인드맵인 OKmindmap 으로 작성된 것이며 여기를 클릭하시면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신년 계획을 OKmindmap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동영상 설명입니다.

나의 생각

이러닝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려는 취지로 운영하는 정보 서비스 홈페이지입니다. 본 내용은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입니다.

1990년대 중후반에 자바의 출현으로 이를 이용하여 공학 관련 그래프 기능과 애니메이션 기능을 갖는 애플릿을 개발하기 시작하여 이러닝의 플랫폼인 LMS의 오픈소스 활용의 필요성을 느끼고 지금은 Moodle 한국 커뮤니티 활동에 참가하고 있습니다. 제가 자문하고 있는 지노테크는 국내 최초의 오픈소스 커스터마이징 전문 업체로 dotLRN을 커스터마이징하여 IAEA에 납품한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닝 분야는 크게 콘텐츠, 솔루션, 서비스 분야로 나눌수 있습니다. 국내 업계의 과다한 경쟁과 건강하지 못한 소프트웨어 사업 구조의 모순 때문에 콘텐츠 분야와 솔루션 분야에서의 붕괴되었고 SI 업체의 무분별한 개입과 꼬리에 꼬리를 무는 하도급 형태의 기형적 사업 구조로 인하여, 건강한 소프트웨어 산업이 인건비 조차 확보되지 못하는 모순 속에서 소프트웨어 사업 기반이 흔들리고 있습니다. 더구나 소프트웨어는 무형의 가치로 이미 개발된후에는 개발자가 배제된 상태에서 브로커가 이권을 챙기는 유통 구조의 문제점도 가지고 있다고 볼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오픈소스의 활성화라고 생각합니다. 오픈소스는 소스 코드를 공개한 상태에서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개발된 결과물을 공유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결과물에 클라이언트의 요구에 따른 커스터마이징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지급하고 부가 가치 창출에 대한 정당한 대가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는 현재 솔루션을 개발하고 부르는 것이 값인 현재의 소프트웨어 순환 모델의 문제 등을 해결할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오픈소스를 사용 하면서도 이러한 사실을 숨기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야기된되는 국내 개발자들의 태도에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이한 생각으로 코딩만 하면 된다는 엔지니어적인 사고 방식을 탈피하여, 앞으로는 오픈소스의 모듈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가치와 의미를 창출하는 지식 창출자로서의 역할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단순히 용역을 받고 이를 목표로 뛰는 인생의 사슬에서 벗어나, 장기적이고 모두가 정당한 대가를 누릴수 있는 새로운 세계에 대한 열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국가에서도 이러한 정상적이고 발전적인 시스템이 정착할수 있도록, 소프트웨어 개발 최저 가격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 오픈소스의 활성화를 위한 노력, 콘텐츠와 솔루션의 개발 결과물이 일정한 수준 이상의 질을 유지할수 있도록 정책적인 배려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개발자 위주의 오픈소스와 더불어 사용자 위주의 오픈소스 운동도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사이트에서는 그동안 제가 관심을 가져온 다음과 같은 주제에 대해서 다루고자 합니다.

LMS 고르는 법

좋은 LMS를 고르는 방법이 있을까요? 많은 종류의 LMS가 나오고 가격도 많이 저렴해 졌습니다. 적당한 가격대에 구입 목적에 맞는 LMS를 선정하는데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SCORM은 무엇을 듯하나요? 문제 출제기는 어느 정도까지 지원이 되는 것을 따로 구입해야 하는지.....

이런 문제를 체계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가능할까요? 그런 문제를 같이 고민해 보도록 합니다.

OSMU for e-Learning Contents

Mobile, IPTV등의 출현으로 이러닝 콘텐츠의 다양한 플랫폼에서의 서비스가 필요합니다. NIPA의 과제를 통하여 이러닝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OSMU 서비스를 하기 위한 방안을 연구해 봅니다.

SCORM

SCORM은 미국의 국방성에서 시작된 표준안으로 국내 이러닝의 표준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SCORM이 보급되기 시작된 이래로 많은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이를 구현할수 있는 업체의 이해와 능력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국내에서는 KERIS 가 의욕적으로 SCORM 2004를 표준으로 채택한 사이버 가정 학습 체제 구축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는 SCORM 2004를 국가적으로 처음 채택한 사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만이 가지고 있는 인프라의 장점과 강력한 추진력으로 선도적인 역할을 감당하고 있음에 긍정적인 면이 있으나, 반면에 업체가 콘텐츠와 SCORM 2004를 구현할 수 있는 기술이 미흡한 면도 있습니다. SCORM을 추진하면 결과적으로 무엇이 좋은가, 경비가 절감되는가, 콘텐츠의 질이 향상되는가등의 많은 질문들이 있습니다. 이런 질문에 대한 구체적인 대답은 아직 검증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사실, 업체로 보아서는 SCORM을 도입하기 위한 정비가 증가합니다. 또한, 콘텐츠가 제대로 재활용 되지 않는다면, SCORM을 사용하는 목적이 없게되는 것입니다. SCORM을 도입할 때부터 이런 내용들을 잘 명심하고 목표를 설정하지 않으면, 말 그대로 업체들이 사업을 하여 경쟁 업체를 스펙아웃하기 위한 용도로 전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과연, SCORM의 내용은 무엇이며 어떻게 하는 그것을 잘 활용하수 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TI 정보

QTI는 문제 출제를 할 때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문제를 호환하여 사용할수 있도록 할수 있는 표준안 입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이 표 준안에 대한 필요성이 부각되어 외국에서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인터넷 기반의 문제 출제 솔루션을 판매하는 회사가2-3 업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년전쯤 QTI의 수용을 위한 준비를 해야 된다고 충고를 한바 있습니다. 국내 제품의 문제점은 액티브 엑스 기반으로 되어 있어 Microsoft 윈도우에 종속적으로 되어 있고, QTI를 지원하는 제품은 2006년 3월 3일 현재 전무합니다. 업체 상호간의 문제 항목을 공유할수 없으며, 이런 내용은, KERIS의 사이버 가정 학습 체제 구축에서 상호간에 문항을 교환할 수 없어서,이를 해결하기 위한 과제가 진행 중이 있습니다. 이것도 현재는 QTI 방식의 호환이 아니고 데이터 수준에서 교환으로 알고 있습니다.

외국에서는 이에 대한 상대적으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그런 내용을 직접 활용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많은 부분이 오픈소스로 공개되어 있으므로, 기업에서는 이한 자료를 잘 활용하면, 유익한 결과물을 빠른 시간에 개발할수 있습니다.

Opensource 정보

엄청난 양의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러닝 관련 분야만 해도 시스템 솔루션인 LMS를 비롯하여 콘텐츠 개발 도구로서도 많은 오픈소스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시시각각으로 제공 되는 방대한 양의 정보를 정리하여 자신의 목적과 취지에 맞도록 활용할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오픈소스 정보는 Sourceforge.net 에서 얻을수 있으며, 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MediaWiki 또한 오픈소스 프로젝트의 결과물입니다. 또한, 오픈 오피스 프로젝트는 Microsoft 오피스와 호환되는 파일을 읽고 쓸수 있습니다. 오픈 오피스는 또한 마인드맵 등의 기타 저작 도구와같이 연동하여 획기적이 업무 향상 도구로 활용 할수 있습니다. 그래픽 작업을 할수 있는 GIMP도 이미지 편집도구로서의 기능을 완벽히 갖추고 있습니다.이들의 각각의 활용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MindMap

마인드맵은 토니 부잔에 의해 개발된 사고 개발 방법입니다. 방사형태의 두뇌 사고 방식과 같이 의식과 개념에 대한 학습, 아이디어, 필기 등의 다양한 사고 활동을 전개하기를 주장합니다. 이런 접근 방식은 확실하게 업무에 효율과 관리를 도와 줄수 있는 준거를 제공합니다. 마인드맵은 학습, 교육, 브레인 스토밍, 기획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될수 있습니다.

이런 마인드맵을 작성하도록 도와 주는 소프트웨어도 많이 개발되어 판매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오픈소스로서 개발된 freemind 소프트웨어는 그 기능과 활용 면에 있어서 상용 소프트웨어와 경쟁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희가 최근에 개발한 웹기반 마인드맵 서비스인 OKmindmap은 웹 브라우저에서 곧바로 사용할 수 있는 freemind와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서비스로 무료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마인드맵의 활용법을 차근차근 배울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합니다.

Contents 개발법

지노테크는 콘텐츠 개발 도구도 지원합니다. 자바빈즈를 활용하여 여러가지 컨텐츠 개발 모듈을 개발하고,이를 활용하여 시뮬레이터 등의 고급 컨텐츠들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플래시 콘텐츠도, 콤포넌트화 하여 빠른 시간에 양질의 콘텐츠를 개발을수 있는 방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활용하여 많은 콘텐츠를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SCORM 2004를 지원하는 개발 도구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Reload와 같이 메타데이터 편집 기능과, 시퀀싱 편집기능을 갖춘 엔진 도구를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습니다. 이 개발 도구는 자바로 개발되어 웹 상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위 SCO를 개발할수 있는 저작 도구도 보급하고 있습니다. 문제 출제기, 게임 출제기등의 내용이 그것이며, 웹 상에서 출제가 가능합니다.

eLearning 정보

이 러닝 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도록 합니다.

eLearning 단상

이러닝 에 대한 개인적 단상을 제공합니다.


OKmindmap

OKmindmap 설계

English

You need JavaScript enabled for viewing comments
개인 도구